인사말

 

최근 우리 사회에는 공공부분의 각종 정책분양에서 다양한 갈등과 분쟁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정책을 둘러싼 갈등과 분쟁은 개인 간의 관계부터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 그리고 개인과 정부, 정부와 정부, 국가과 국가의 관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과 분쟁은 사례별로 매우 다양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도 유동적인 변화를 보여주는 특성을 보입니다. 갈등과 분쟁은 정책의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한편 소모적인 대립관계로 지속도리 때는 사회 전체의 안정과 발전을 저해할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다양한 행위주체의 존재와 가치를 인정하는 공존의 지혜와 서로가 함께 발전하고 행복해 할 수 있는 생산적인 협력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다양한 행위주체들 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분쟁이 공존과 협력으로 변화될 수 있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정책과 제도 그리고 갈등관리방안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소는 공공부문의 정책분야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갈등과 협력에 대한 이론 및 처방적 대안탐색에 관한 연구를 통합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갈등과 협력에 대한 여러 학문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하며, 정책갈등사례 및 연구자료 DB를 구축하여 융합연구와 기초연구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부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통해 공존의 지혜와 협력의 기술이 학문적으로 체계화되고 정책의 현장에서 확장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공존협력연구소 소장 이선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